연애론

공주병과 여왕병의 차이점

조정우 2009. 8. 24. 08:00

 

 남자는 여자의 공주병이 심해지면 여왕병으로 변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공주병과 여왕병은 다른 것으로 명백하게 구별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공주병은 공주와 같은 대접을 받고 싶거나 스스로 공주처럼 아름다운 여자라고 생각하는 것이지만, 여왕병은 여왕이 세상을 마음대로 하듯이 사랑을 자신의 마음대로 하려는 것이지요.

 여왕병은 자신이 양보하거나 배려하기 보다는 애인이 양보하고 배려하기를 바라면서 무엇이든 자신의 마음대로 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왕병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공주병의 특징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공주병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공주와 같은 소중한 존재로 대접받고 싶은 본능적인 유형

 2. 자신이 공주처럼 아름답다는 말을 듣고 싶은 유형

 3. 오직 백마 탄 왕자만을 기다리는 유형 

 
 첫번재 유형의 공주병은 인간의 본능적인 공주병으로 사람이란 누구나 공주나 왕자와 같은 소중한 존재가 되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인간에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여자라면 누구나 공주와 같은 대접을 받고 싶은 마음이 있고, 남자도 왕자와 같은 대접을 받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에 남자가 여자를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이러한 공주병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되겠지요.

 첫번째 유형의 공주병은 병이라기보다는 본능에 가까운 것으로 여자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랑하지 않는다면 몰라도 사랑한다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 유형의 공주병은 아름다움에 대한 여자의 본능으로 여자는 애인에게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라는 말을 듣고 싶어하거기 때문에 첫번째 유형의 공주병처럼 대부분의 여성에게 나타나는 유형이지요.

 여자는 남자들이 자신을 대하는 태도를 보고 자신의 매력을 평가하는 경향이 있어 애인이 자신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라고 말해준다고 해도 착각하기 보다는 애인의 자신을 예쁘게 봐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그렇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지요.

 문제는 여자가 자신이 정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라고 믿는 경우일 것입니다.

 사람이란 마음속에 교만한 마음이 들기 시작하면 착각 속에 빠져 애인을 힘들게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세번째 유형의 공주병은 신데렐라 컴플렉스와 혼합된 유형으로 오로지 백마 탄 왕자만을 기다리는 유형입니다.
 백마 탄 왕자만이 자신의 사랑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면서 기다리지만, 본인이 공주가 아니라면 백마 탄 왕자는 나타나지 않겠지요.

 백마 탄 왕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그제서야 백마는 없어도 왕자면 괜챦다고 수정하지만, 여전히 상대를 찾기 힘들 것입니다.
 아무리 기다려도 왕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귀공자라도 나타나기를 기다리면서 눈을 조금 낮추지만, 여전히 상대를 찾기 힘들겠지요.
 
 기다려도 기다려도 나타나지 않으면 평범한 남자와도 사귈 수 있겠지만, 여전히 왕자에 대한 미련이 남아있어 연애 따로 결혼 따로 형태의 연애를 하게 될 가능성이 많을 것입니다.
 여자가 왕자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한다면, 한 남자에게 정을 주기 힘들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세번째 유형의 공주병은 남자가 피해야 할 유형인 것 같습니다.
 착각은 자유지만 애인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을 만나면, 상처를 받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지요.

 
 세가지 유형의 공주병을 정리하면, 첫번째 유형의 공주와 같은 대접을 받고 싶어하는 공주병이나 두번째 유형의 자신이 공주처럼 아름다운 존재라고 생각하는 유형은 본능에 가깝고 매력적인 여자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매력적인 여자라면 누구나 공주와 같은 대접을 받고 싶어하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라는 말을 듣고 싶어하지요.

 아마도 남자를 힘들게 만드는 유형의 공주병은 세번째 유형의 공주병일 것입니다.
 백마 탄 왕자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면, 애인을 온전히 사랑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사람이란 누구나 이상형이 있지만 단순히 마음속에 이상형이 있는 것과 이상형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여 애인을 사귀면서도 이상형을 기다리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애인을 사귀면서도 여전히 이상형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사람이 있는데, 이러한 사람은 애인을 진심으로 사랑하지 않고 애인을 정거장 정도로 생각하여 언젠가는 애인을 떠날 가능성이 많지요.

 떠나지 않고 결혼한다고 해도 이상형을 마음속에서 지우지 못한다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남자는 공주병이 심해지면 여왕병으로 악화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은 공주병과 여왕병은 전혀 다른 성질의 것입니다.

 여자의 여왕병은 남자의 군주병과 같은 것이지요.

 

 여왕병과 공주병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여왕병은 애인을 자신과 동등한 존재로 생각하지 않고 애인을 지배하고 소유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공주병은 애인을 열등한 존재로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여왕병은 애인을 열등한 존재로 생각하여 애인이 자신의 사랑을 받는 것은 복이 터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요.

 

 여왕병은 자신은 애인을 버릴 수 있어도 애인은 자신을 버릴 수 없는 불평등한 만남입니다.

 여왕병의 특징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지닌 여왕이 모든 것을 마음대로 하려는 것처럼 사랑을 자신의 마음대로 하려고 한다는 것이지요.

 

 

 여왕병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10년이 지나면 강산도 변하지만, 나의 미모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

 

 착각은 자유라는 말이 있지만, 여왕병이나 군주병에 걸린 사람의 착각은 애인을 힘들게 만들 뿐이지요.

 역사를 보면 60에 가깝거나 심지어 60이 넘은 여왕이 20대나 30대의 남자를 사랑하여 다른 여자를 만나지 못하게 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여왕병이 심한 여성은 나이를 많이 먹어도 여전히 아름답다고 착각하면서 가장 매력적인 애인을 사귀려고 하기 때문이지요.

 

 
 2. 이데올로기는 변해도 나의 이상형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

 

 사람이란 이상형이 있지만, 나이를 먹으면 이상형이 변하게 마련입니다.

 60대가 20대를 사랑하기는 힘들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군주병이나 여왕병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나이에는 상관없이 가장 매력적인 이성을 원하는 경향이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여왕병이 심한 여성은 자신의 나이는 고려하지 않고 여전히 이상형은 20대나 30대에 머물게 되는 것이지요.



 3. 자신이 내면적으로 아름답다고 착각한다.

 

 외면적인 아름다움은 착각의 한계가 있습니다.

 나이를 먹어 늙었는데도 자신이 여전히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여자는 없겠지요.

 하지만 내면적인 아름다움은 착각의 한계가 없기 때문에 바람둥이도 자신의 내면이 아름답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요.

 

 바람피우는 것은 나의 마음속에 사랑이 가득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면, 바람둥이도 자신의 내면이 아름답다고 착각할 수 있는 것이지요.

 

 여왕병이 심한 여자는 성질이 대단하여 사소한 일에도 이성을 잃어 뭔가를 집어던져야 화가 풀리면서도 자신의 내면은 아름답지만, 가끔 화가 나면 참지 못하는 것이 옥의 티라고 자신의 나쁜 성질을 미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애인에 대한 이해심이나 배려가 없고 무엇이든 자기중심적이다.

 

 여왕병이 심한 여성은 사랑이란 이해와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자신을 조금도 애인을 이해하거나 배려하지 않고, 자신만 이해받고 배려받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왕은 세상의 중심인 것처럼 모든 것이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애인이 자신에 맞추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5. 나는 애인을 떠날 수 있지만, 애인은 나를 떠날 수 없다.

 

 군주병이나 여왕병이 심한 사람은 자신은 애인을 떠날 수 있지만, 애인을 자신을 떠날 수 없다는 이중적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변심할 때는 그럴 듯한 이유를 붙이지만, 애인의 변심을 결코 받아들이지 못하지요.

 

 애인은 조그만한 잘못을 해도 안되지만, 자신의 잘못은 아무리 크다고 해도 애인이 용서해야 된다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이 여왕병이나 군주병의 특징이지요.



 6. 나의 사랑을 받는 사람은 복이 터진 사람이다.

 

 군주병이나 여왕병이 심한 사람은 자신과 사귄 애인이 마치 성은이라도 입은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진짜 군주나 여왕이라고 해도 사랑이란 세상에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고 억지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사랑을 받았다고 복이 터진 것이 아니지만, 혼자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요.



 7. 애인의 헌신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군주병이나 여왕병이 심한 사람은 애인을 자신보다 열등한 존재로 생각하기 때문에 애인의 헌신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요.

 마치 신하가 군주에게 아무리 충성을 해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처럼 여왕병이 있는 여성은 애인이 아무리 헌신해도 당연하게 생각하지요.



 8. 한 사람만 사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군주병이나 여왕병이 심한 사람은 한 애인에 만족하지 않고, 여러 애인을 두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이 사랑이 많은 사람이라서 여러 애인을 두어도 상관없다는 식으로 일처다부, 혹은 일부다처제를 선호하지요.



 9. 내가 아무리 잘못해도 용서해야 된다.

 

 군주병이나 여왕병이 심한 사람은 자신이 애인에게 잘못하는 것은 한없이 관대하면서도 애인이 자신에게 잘못하는 것은 용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하는 군주의 잘못을 무조건 덮하여 하지만, 군주는 신하의 사소한 잘못도 용서하기 힘든 것처럼 이중잣대를 가지고 있지요.



10. 내가 애인을 사랑하는 것은 정이 많기 때문이다.

 

 군주병이나 여왕병이 심한 사람은 눈이 높고 이상형에 대한 미련이 강해 좀처럼 애인을 깊이 사랑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이 애인을 사랑하는 것은 애인이 사랑받을 자격이 있어서가 아니라 자신이 사랑이 많기 때문이라는 식으로 멋대로 생각하는 것이지요.

 자신의 모든 것을 미화하다 보면 잘못조차 아름다운 것으로 착각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공주병이나 왕자병은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로 대접받고 싶은 인간의 본능적인 욕망이기 때문에 애인을 사랑한다면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될 것입니다.

 하지만 공주병이나 왕자병이라고 모두 본능적인 것은 아니고, 혼자만의 착각에서 나오는 나쁜 공주병이나 나쁜 왕자병도 있기 때문에 본능적인 공주병과 나쁜 공주병은 구별해야 되겠지요.

 

 반면에 여왕병이나 군주병은 정말 피해야 되는 유형일 것입니다.

 사랑이란 평등한 관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데, 여왕병이나 군주병은 혼자 잘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공주병과 여왕병은 비슷한 것처럼 보여도 전혀 다른 성질의 것으로 공주병은 남자가 이해하려고 노력하야 되겠지만, 여왕병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