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국증시가 약세장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

조정우 2010. 8. 26. 08:00

 

 미증시의 하락에도 좋은 모습을 보였던 한국증시가 최근에 미증시의 약세의 영향으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증시가 하락하고 있는 이유는 미경제가 둔화되고 있기 때문인데, 더블딥의 위협이 있을 정도로 좋지 않은 상태라서 한국증시든 미국증시든 앞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아직도 한국증시는 괜찮을 것이라는 낙관론을 견지하는 펀드메니저가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전세계 경제가 나쁠 때 한국경제만 좋고, 전세계 주식시장이 나쁜데, 한국주식시장만 좋은 적은 거의 없었기 때문에 한국증시도 조만간 약세장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그동안 미증시가 나빴지만, 한국증시가 잘 버텼던 이유는 미경제가 어느 정도는 좋았고 기업들의 실적도 순익이 늘어나고 있었기 때문이지만, 이제는 미경제가 더블 딥 위협이 있을 정도로 나빠지고 있고 기업들의 순익도 둔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한국증시도 머지 않아 약세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국증시가 약세장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

 

 

 1. 미국의 더블 딥 위협증가

 

 최근 미경제가 주택시장 부진과 고용시장 악화에 제조업까지 부진한 모습을 보여 미국의 더블 딥 위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경제가 더블 딥에 빠지지 않아도 미경제 상태는 상당히 좋지 않고, 앞으로 더 나빠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식시장도 약세장에 진입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주식시장은 경제를 따라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경제가 나쁜데도 주식시장이 좋을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점은 현재의 나쁜 경제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6개월이 지속될지, 1년이 지속될지, 수년간 지속될지는 모르지만, 나쁜 경제 상황이 지속됨으로 주식시장은 약세장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2. 유럽의 경제위기

 

 회복조짐을 보이던 미경제가 유럽의 경제위기로 인해 급속도로 나빠지고 있습니다.

 유로존의 경제위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5월부터 미경제는 급속도로 나빠지고 있는데, 유로존의 긴축으로 인해 앞으로 유럽의 경제는 좋지 않은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에 따른 주식시장의 하락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유럽의 경제위기가 미국 경제에 나쁜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지요.

 

 

 3. 한국 부동산 경기의 침체

 

 한국의 부동산 가격이 급락하여 앞으로 큰 후유증을 남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버티고 있는 주택담보 대출자와 건설회사들이 많지만, 부동산 경기의 침체가 지속된다면, 한국경제는 큰 타격을 받을 것입니다.

 부동산 가격의 가파른 하락으로 인한 금융기관의 손실, 건설경기 부진, 내수경기 부진 등의 후유증이 예상되기 때문에 이러한 악재들이 주식시장에도 나쁜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해 주식시장이 약세장에 진입할 가능성보다는 업친데 겁친 겪이라는 말처럼 좋지 않은 상황에서 터진 부동산 가격의 가파른 하락은 주식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쳐 약세장에 진입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기업들의 순익 둔화로 인한 순익 모멘텀 상실

 

 이제까지 한국주식시장이 미주식시장과 디커플링을 보였던 이유는 한국 기업들의 순익이 좋았기 때문이지만, 기업들의 순익이 2분기에 고점을 찍은 후에 하반기부터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 한국주식시장도 미증시와 커플링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유로화의 약세와 미국의 경기 둔화로 기업들의 순익이 하락하거나, 둔화될 가능성이 높겠지요.

 기업들의 순익 분화로 인한 순익 모멘텀이 약화되고 있어 한국주식시장도 미국주식시장과 커플링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주식시장이 조만간 약세장에 진입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주식시장도 약세장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5. 유로화의 약세

 

 그동안 유로화의 강세와 원화의 상대적인 약세로 한국기업들이 큰 이득을 보았지만, 이제는 유로화와 약세라는 초대형 악재를 만났습니다.

 유로화의 약세로 유럽의 수출이나 미국시장을 비롯한 해외시장에도 경쟁력이 치열해져 수출 기업들의 순익 감소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유로화가 얼마나 더떨어질지가 문제지만, 현재의 수준으로도 이미 순익이 떨어지는 기업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의 순익 하락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오늘  : 선덕여왕 114화 (오늘 발행한 연재소설입니다)

연재 : 배달민족 치우천황 18화 (신재하 작가의 역사소설입니다)

경제글 전편을 읽으려면 여기를 클릭 알라딘 창작 블로그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