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론

여자가 호감있는 남자를 거절하는 방법

조정우 2009. 9. 11. 07:30

 

 남자는 여자에게 고백할 때 자신의 사랑을 과장하여 말할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남자가 여자에게 고백할 때, "저의 사랑은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해도 마음속으로는 '사랑의 유효기한은 걸어도 3년인거 알지?'하고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남자는 여자의 매력에 끌려 사랑하게 될 때가 많기 때문에 여자의 매력이 떨어지면 사랑이 식는 경우가 많아 여자가 사랑이란 유효기간이 있다고 받아들이길 바라니까요.

 "저는 당신의 행복을 위해서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도 대표적인 남자의 과장된 고백입니다.
 대부분의 남자는 여자가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희생하기를 바라니까요.
 남자는 말로는 "당신의 행복을 위해서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라고 해도 마음으로는 '결혼하면 나의 행복을 위해서 헌신해야 되는거 알지?'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처럼 남자의 고백은 과장된 경우가 많아 여자는 남자의 고백만으로 남자의 사랑을 확신하기 보다는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것이 좋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여자가 남자의 고백을 거절할 때 남자의 감정에 상처를 주지 않는 것입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여자가 호감있는 남자의 고백을 거절할 때 어떻게 거절해야 남자가 상처받지 않게 거절할지를 고민할 때 표정이 굳어 마치 남자에게 호감이 없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많다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여자는 호감있는 남자의 고백을 어떻게 거절할지 미리 생각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자가 호감있는 남자의 고백을 거절할 때 호감을 느낄 수 있게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거절하면 남자는 여자를 더 사랑하게 될 수도 있겠지만, 여자가 남자에게 호감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면 남자가 감정이 상해 포기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예전에 포스팅한 '여자가 쉽게 고백을 받아주면 안되는 이유'에서 어느 여성블로거님께서 고백을 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질문하셨는데,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자가 호감있는 남자의 고백을 거절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여자는 호감없는 남자의 고백을 받았을 때 예의상 좋은 말로 거절할 때가 많은데, 그러다 보니 결과적으로 호감있는 남자의 고백을 거절할 때나 호감없는 남자의 고백을 거절할 때가 구분되지 않을 때가 많지요.

 호감이 있을 때는 호감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호감이 없을 때는 비호감을 잘 표현하지 못하면, 결과적으로 남자의 입장에서는 여자가 자신에게 호감이 있는 것인지 없는 것인지 구분하지 못하여 포기하게 될 수 있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호감있는 남자의 고백을 거절할 때는 확실하게 호감을 표시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여자가 호감있는 남자의 고백을 거절할 때 호감을 표시하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뭐라고 거절할지 고민하면서 말하는 것보다 오히려 밝은 표정으로 느낌대로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지요.

 여자가 호감있는 남자의 고백을 받으면 기분 좋은 표정으로 미소를 지으면서,

 

 "고백해줘서 정말 고마워요. 하지만 너무 갑작스럽게 고백받아서... 지금은 뭐라고 말할지 모르겠어요. 저에게 생각해 볼 시간을 주시면..."
 "고백해 주셔서 정말 고마워요. 저도 당신을 좋아해요. 하지만 당신이 정말 저를 사랑하는지... 확신이 없어서..."
 "저를 좋게 생각해 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하지만 아직 우린 서로를 잘 모르니... 서로에 대해서 더 알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이처럼 호감을 표시하면서 시간을 달라고 말한다면, 남자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겠지요.

 그래도 자존심이 상했다면 왕자병이 있거나 자존심이 아주 강한 남자일 가능성이 많으니 포기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겠지요.

 

 그런데 한가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은 매력적인 남자는 왕자병이 있거나 자존심이 아주 강한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여자가 사랑의 확신이 있다면 남자가 사랑의 확신이 없어 보여도 거절하지 말고 일단 고백을 받은 후에 남자가 자신을 더 사랑하게 만드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겠지요.



 여자가 호감있는 남자의 고백을 받았을 때 거절하는 방법을 5가지 경우로 나누어 보았는데, 상황에 따라 어떻게 거절하는 것이 좋을지 보겠습니다.

 
 남자 :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합니다. 당신을 처음 보는 순간 반했어요. 당신을 처음보았던 그 순간에 제가 느꼈던 감정은 평생 잊을 수 없을 것입니다. 당신이 제 마음을 받아준다면, 당신의 행복을 위해서 항상 노력하는 남자가 되겠어요."

 

 여자는 감성을 자극받을 때 사랑을 느낄 때가 많아 호감있는 남자의 로맨틱한 고백을 받으면 무드에 이끌려 사랑의 확신이 없어도 남자의 고백을 받아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남자의 고백은 과장된 경우가 많아 남자의 고백이 로맨틱하다고 성급하게 고백을 받으면 후회하게 될 수 있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남자의 고백이 아무리 멋있다고 해도 감성에 치우치지 않고 좀 더 이성적으로 판단할 시간이 필요할 때가 많을 것입니다.

 남자의 고백이 사랑인지 말뿐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지요.

 사랑을 확신할 수 없을 때는 시간을 두고 생각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거나, 남자의 사랑이나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지 않을지요.
 

 고백을 어떻게 거절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정답은 없지만, 어떤 경우에 어떻게 거절하는 것이 좋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여자가 호감있는 남자를 거절하는 방법


 1. 남자의 사랑을 확신할 수 없을 때

 남자에게 호감은 있지만 남자가 자신을 정말 사랑하는지 몰라 고백을 받을지 거절할지 결정할 수 없다면 사실대로 말해도 되지 않을지요.

 예) "저를 좋게 봐주셔서 (고백해 주셔서) 정말 고마워요. 하지만, 당신이 저를 정말 사랑하시는지 확신이 들지 않아서요. 만약 저를 정말 사랑하신다면, 저에게 정말 사랑한다는 확신을 주셨으면 해요."

 

 "고백해 주셔서 감사해요. 하지만... 당신이 저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확신이 없어서요..."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 때는 굳이 문장을 완성해서 말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생각할 시간이 필요한 경우

 자신에게 고백한 남자가 괜챦다는 느낌이 들지만, 사랑의 감정의 확신이 없다면 고백을 받기도 거절하기도 애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여자가 고백을 거절한 후에 후회할 것 같아서 고백을 받아줄 때도 있더군요.
 하지만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면, 솔직하게 생각할 시간을 달라고 말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예) "저를 좋게 봐주셔서(고백해 주셔서) 정말 고마워요. 하지만 아직은... 저도 제 마음을 잘 모르겠어요. 저를 정말 사랑하신다면, 저에게 생각할 여유를 주시겠어요?"


 3. 단기간에 결정할 수 없을 때

 자신에게 고백한 남자에게 호감이 있지만, 자신의 감정에도 확신이 없고 남자의 감정에도 확신이 없을 수 있는 경우가 있지요.
 이처럼 어떻게 해야될지 모를 때는 단기간에 결정할 수 없고 만남을 통해서 결정할 수 있겠지요.
 사실대로 솔직히 말한다면, 남자가 여자를 사랑한다면 기다려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예) "고백해 주셔서 고마워요. 하지만 아직은 저도 제 마음을 모르겠네요. 저도 당신이 좋기는 한데요. 확신이 없어요. 죄송하지만, 우선은 친구로 지내면서... 생각해 볼 시간을 주시면..."

 
 4. 첫사랑이나 짝사랑에 미련이 있어 결정하지 못할 때

 

 여자의 감성적인 사랑은 마음에 새겨질 때가 많아 한번 느꼈던 사랑을 잊어버리기 힘들 때가 많지요.

 첫사랑이나 짝사랑에 대한 미련으로 결정할 수 없을 때는 경우에 따라 사실대로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남자도 여자가 자신의 고백을 거절하는 이유를 알아야 기다릴지 기다리지 않을지 판단할 수 있을테니까요.


 예) "저를 좋게 봐주셔서 고마워요. (고백해 주셔서 고마워요.) 하지만 아직 마음에 둔 사람이 있어서요. 저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시겠어요?"

 

 이렇게 솔직하게 다른 남자에게 미련이 있다는 말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자가 굳이 다른 남자에 대한 미련이 있다는 것을 말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음에 둔 사람이 있다고 말하는 것보다는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 "고백해 주셔서 정말 고마워요. 하지만 아직 저는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아서...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아요. 저에게 시간을 주시겠어요?"

 

 

 5. 남자의 조건을 몰라 결정할 수 없을 때

 남자에게 호감이 있어도 조건을 몰라 결정할 수 없을 때가 있지요.
 사실 여자는 남자의 경제력이나 능력을 보기 때문에 남자의 조건이 궁금하지만, 이 문제는 정말 말하기 힘들지요.
 결혼을 할 때까지 모르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사람이란 상대가 마음에 들면 조건을 부풀릴 때가 많지요.

 특히 아파트가 있어도 전세금과 대출을 받아 샀다면, 소위 깡통 아파트로 상당히 위험성이 있을 수 있겠지요.
 카드빚이 있을지도 모르고 재산보다 부채가 더 많을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문제가 없는지 알아 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할 수 있겠지요.

 "저를 좋게 봐주셔서 정말 고마워요. 저도 당신이 좋지만, 우린 서로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 많아서요... 우선 친구로 지내면서... 생각해봤으면 좋겠어요."

 

 

 여자는 감성적인 자극이나 로맨틱한 무드에 끌려 사랑의 확신이 없어도 남자의 고백이 로맨틱하거나 분위기에 끌려 고백을 받아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랑의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남자의 고백을 성급하게 받아주면 고백을 받고 나서 후회하게 될 가능성이 많을 것입니다.

 사랑의 확신이 없을 때는 결정을 미루는 것이 좋을 때가 많지만, 여자의 거절에 남자의 감정이 상할 수 있으니 여자는 고백을 사랑스럽게 거절하는 것이 좋겠지요.

 위의 예시한 표현은 정답이라기 보다는 고백을 사랑스럽게 표현하는 방법을 생각해보기 위해서 예시한 표현입니다.

 호감있는 남자의 고백을 어떻게 거절하는 것이 좋을지는 각자가 생각한 후에 결정해야 되겠지요.

 어떻게 말할지 모를 때는 최대한 말을 아끼는 것이 좋을 때가 많을 것입니다.

 말줄임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요.

 

 

 제 글은 여자가 사랑의 확신이 없을 때 남자의 고백을 기분좋게 거절하는 방법입니다.

 여자가 남자가 좋다면 내숭이나 튕기는 것이 아니라면, 남자의 고백을 거절할 이유가 없겠지요.

 제가 지적한 문제는 여자가 사랑의 확신이 없을 때 남자의 과장된 고백에 감동받아서 고백을 받아주었다가 후회하는 경우가 실제로 많다는 것입니다.

 여자가 남자가 좋고 사귈 마음이 있다면, 스스로 판단해서 고백을 받는 것은 자연스러운 감정이지요.

 사랑의 확신이 없다는 말은 여자와 남자 양쪽 모두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관련 글 : 여자가 고백받는 타이밍이 중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