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병은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가 되고 싶어하는 인간의 본능에서 나오는 것으로 대부분의 남자도 어느 정도의 왕자병이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여자의 공주병도 심하지만 않다면 괜챦을 것입니다.
최근들어 인터넷에서 여자의 공주병에 대한 이야기가 과장되는 경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여자의 공주병이 다른 나라 여자보다 심하다는 식의 오해도 많은데, 이는 남자의 공주병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일어나는 현상이지요.
공주병에 대해서 남자가 알아야 할 두가지 상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공주병이란 자신감이 있는 여자라면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남자가 싫어하는 공주병은 공주병이 심하거나 여왕병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지요.
공주병은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가 되고 싶어하는 인간의 본능에서 나오는 것으로 자신감이 있는 여자라면 누구나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공주병이 신데렐라 컴플렉스와 결합하여 합병증을 유발하면 백마탄 왕자만을 기다리거나, 공주병이 여왕병으로 변종되면 남자가 힘들어진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러한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그다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사실 남자가 가장 피해야 되는 여자는 백마탄 왕자를 기다리는 동안에 잠시 외로움을 달래줄 남자를 정거장처럼 만나는 여자입니다.
차라리 백마탄 왕자만 기다린다면 남자가 상처받지 않겠지만, 연애 따로 결혼 따로하는 생각으로 결혼은 백마탄 왕자와 할 생각이면서 연애는 평범한 남자와 한다면, 당하는 남자는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나중에는 실연의 상처까지 받는 이중고를 치루겠지요.
아마도 남자가 싫어하는 공주병은 본능적으로 공주병을 가지고 있는 여자가 아니라, 이처럼 백마탄 왕자만을 기다리는 여성일 것입니다.
특히 공주병은 여왕병과 비슷한 점이 많아 여왕병이 있는 여자를 공주병이 있는 여자라고 생각하여 공주병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많은 것이지요.
공주병에 대한 남자의 오해는 자신의 감정을 좀처럼 표현하지 않거나 표현하고 싶어도 표현하기 쉽지 않는 여자의 심리 때문에 확산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여성들의 공주병에 관한 오해가 조금은 풀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음은 공주병에 대한 남자의 10가지 오해입니다.
1. 한국 여성의 공주병은 외국 여성보다 심하다.
공주병을 영어로 표현하면 Princess Complex (프린세스 컴플렉스)이지만, 영미권 사람들은 잘 표현하지 않는 말이지요.
그 이유는 영미 여성들의 공주병이 한국 여성들보다 심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단지 그러한 표현을 영미 남자들이 쓰지 않기 때문이지요.
영미 사회는 레이디 퍼스트라는 말이 있듯이 여성을 존중하는 경향이 있어 프린세스 컴플렉스라는 말을 잘 쓰지 않는 것이 아닐지요.
2. 공주병이 있는 여자는 눈이 높다.
공주병이 있다면 눈이 높다는 단순한 논리는 모순에 빠지기 쉬운 논리입니다.
공주나 슈퍼모델이 군인이나 보디가드 같은 평범한 남자와 결혼하는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공주 자신도 평범한 남자와 결혼하는 경우도 있는데, 공주병이 있는 여자는 눈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은 선입견일뿐이지요.
실제로 눈이 높은 여자는 공주병이 있는 경우보다 왕자만을 기다리는 신데렐라 컴플렉스나 세상의 모든 것을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여왕병이 있는 여자인 경우가 더 많을 것입니다.
3. 로맨스를 동경하는 여자는 공주병이 심하다.
여자가 로맨스를 동경하는 것은 공주병 때문이 아니라 로맨틱한 무드에 이끌리는 여자의 감성 때문입니다.
여자는 로맨틱한 분위기에 감성적으로 잘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자는 무드에 약하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로맨틱한 무드에 잘 끌리는 여자의 감성적인 사랑을 표현한 말이지요.
여자는 향긋한 냄새에 입맛을 다시는 미식가처럼 로맨틱한 무드를 느낄 때 사랑에 빠져 달콤한 사랑을 맛보고 싶은 것이지요.
4. 공주병이 있는 여자는 자존심 때문에 애인이 없다.
공주병이 있는 여자는 자존심이 강해서 남자에게 대쉬를 못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사실 대쉬를 못하는 것을 공주병 때문이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요.
오히려 공주병보다는 수동적인 성격으로 남자가 자신에게 다가오기만을 기다리기 때문인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5. 여자의 공주병은 허영심에서 비롯된다.
여자의 공주병은 허영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인간의 본능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사람이란 누구나 무엇을 하든지 최고가 되고 싶고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욕구가 있는 것이지요.
대다수의 남자도 어느 정도의 왕자병이 있지만, 남자는 자신에게 있는 왕자병에 대해서는 관대하면서도 여자의 공주병에 대해서는 이중잣대를 가지고 있어 여자의 공주병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요.
6. 여자에게 잘해주면 공주병이 더 심해진다.
남자는 여자가 잘해주면 교만해져서 왕자병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지만, 여자는 감수성이 풍부해서 남자가 정말 잘해주면 남자의 태도에 감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애인이 잘해주면 교만해져서 공주병이 더 심해지는 여자도 있겠지만, 퍼센트로 보면 50%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여자는 여자에게 정말 잘해주는 남자가 세상에 많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런 남자를 만나면 놓치고 싶지 않은 경우가 더 많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가 남자가 잘해주면 떠나는 경우가 많은 것처럼 보이는 것은 다음의 두 가지 경우 때문일 것입니다.
하나는 여자는 사랑에 확신이 없는데, 남자 혼자서 일방 통행으로 여자를 부담스럽게 하는 경우입니다.
여자는 처음부터 결혼을 조건으로 만나는 것이 아닌데 남자가 너무 잘해주면서 결혼을 염두하면 여자는 부담이 되서 떠나게 될 수 있겠지요.
다른 하나는 남자가 처음에 여자에게 너무 잘해준 후에 사랑이 식으면 여자가 실망하여 떠나게 될 때가 많은데, 남자의 입장에서는 여자에게 너무 잘해주었기 때문에 떠났다고 오해할 수 있겠지요.
7. 공주병이 심한 여자는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예쁘다고 생각한다.
여자는 누구나 자신을 세상에서 가장 예쁘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예쁘다는 말을 듣고 싶어하지요.
공주병이 없는 여자라도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예쁘다는 말을 듣고 싶어하기 때문에 여자가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예쁘다고 생각하는 것이 공주병과 연관이 있다고 볼 수는 없겠지요.
그것은 공주병이 아니라 단순한 착각이 아닐지요.
8. 애인이 무릎끓고 청혼해 주기를 바라는 여자는 공주병이 심한 여자다.
여자는 애인이 무릎끓고 청혼해주기를 바란다기 보다는 로맨틱한 청혼을 기대하는 것이지요.
여자가 애인의 로맨틱한 청혼을 받고 싶은 것은 감성적인 여자가 남자의 로맨틱한 청혼을 통해서 감동을 받고 싶은 것이고 애인의 청혼하는 태도를 통해서 애인의 사랑을 확인하고 싶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여자의 심리는 여자의 감성이나 무드와 연관이 있습니다.
로맨틱한 청혼은 여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깊은 감동을 주게 되지만, 반면에 로맨틱하지 못한 청혼을 받으면 감성을 자극받지 못해 청혼을 받아들이고 싶은 무드가 나지 않을 때가 많지요.
9. 공주병이 있는 여자는 백마탄 왕자만 기다린다.
공주병이 있는 여자라고 해서 백마탄 왕자만 기다리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백마탄 왕자님만 기다리거나 백마탄 왕자님에 대한 집착이 강한 공주병도 있지요.
백마탄 왕자만 기다리는 공주병이 있고, 백마탄 기사를 기다리는 공주병고 있고, 심지어 평민이라도 괜챦다고 생각하는 평강공주와 같은 공주병도 있는 것이지요.
비록 백마가 없는 기사라고 해도 자신을 공주와 같은 소중한 존재로 생각하는 남자를 만나면 사랑에 빠질 수 있는 것이 여자의 마음일 것입니다.
10. 연예인과 결혼하고 싶은 여자는 공주병이 심한 여자다.
연예인과 결혼하고 싶어하는 여자의 심리는 공주병보다는 신데렐라 컴플렉스에 더 가까운 것이지요.
여자들이 부러워하는 남자와 결혼해서 여자들의 부러운 시선을 받고 싶거나 부와 권력을 가진 남자와 결혼해서 팔자를 고치고 싶은 여자의 심리는 공주병이 아니라 신데렐라 컴플렉스입니다.
공주병이 있는 여자가 신데렐라 컴플렉스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어 헷갈릴 수 있겠지만, 이러한 여자의 심리는 공주병과는 다른 것이지요.
'여자의 언어는 남자와 다르다.'는 말이 있는데, 공주병이라는 말도 여자가 생각하는 공주병과 남자가 생각하는 공주병이 다르다는 사실을 간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남자는 보통 여자가 공주병이 있다고 하면 큰 문제가 있는 것처럼 생각할지 모르지만, 사실은 자신감이 넘치는 매력적인 여자라면 누구나 공주병이 있기 때문에 공주병이 없는 여자를 만나고 싶다면 자신의 매력에 자신감을 잃은 여자를 만나야 된다는 모순이 생기는 것이지요.
남자라면 누구나 매력적인 여자를 만나고 싶어하기 때문에 공주병이 없는 여자를 만나고 싶어하는 것은 모순일 것입니다.
단지 공주병이 심한 것와 심하지 않은 것의 차이와 자신의 공주병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여자와 드러내지 않은 여자와의 차이일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자가 공주병이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여자의 공주병이 본능적인 것이냐, 악성적인 것이냐와 심하냐, 심하지 않느냐가 중요한 것이지요.
공주병은 자신감이 있는 여자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매력적이지만 공주병이 없는 여자를 만나겠다고 생각한다면 모순에 빠질 것입니다.
신데렐라 컴플렉스가 나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공주병과 신데렐라 컴플렉스가 합쳐지면 나쁘다는 말이었습니다.
신데렐라 컴플렉스의 사용이 조금 부정적인 면으로 사용되었는데, 신데렐라 컴플렉스는 여성들의 잠재의식에 있는 바람이기 때문에 나쁜 것이라기 보다는 신데렐라 컴플렉스가 심하면, 공주병과 합쳐져 나쁜 작용을 한다는 말이었습니다.
추천 글 : 여자가 연인의 깊은 사랑을 원하는 이유
'연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가 사랑을 놓치고 후회하는 이유 (0) | 2009.09.19 |
---|---|
여자가 연인의 깊은 사랑을 원하는 이유 (0) | 2009.09.18 |
사랑이라는 미명의 소유욕 (0) | 2009.09.16 |
사소한 차이가 만드는 이별의 비극 (0) | 2009.09.15 |
남자가 상처받은 연인을 기다려야 되는 이유 (0) | 2009.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