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여자가 미니스커트를 입는 이유

조정우 2009. 6. 8. 05:00

 

 이 글은 이리니님의 '초미니를 입은 여자, 정말 남자가 좋아할까?'가 조금 여성의 패션에 대한 선입견이 있다는 느낌이 들어 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리니님의 글도 옳은 내용도 있어 전적으로 반박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미리 밝혀 두겠습니다.

 이리니님의 글의 마지막 부분인 절제된 노출이라는 말은 개인적으로 공감이 되고 여자분들도 공감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자가 아니지만, 미니스커트에 대한 터무니없는 남자의 선입견이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미니스커트가 나온지도 50여년이 가깝지만, 남자는 여자의 패션과 섹시룩에 대한 무지로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성들에 대한 선입견이 있는 경우가 많지요.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초미니스커트를 입는 여성들의 의도가 왜곡되고 폄하되어 초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성들을 왜곡된 시선으로 보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여자가 초미니스커트를 입는 이유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섹시룩'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려고 하는데, '섹시룩 패션'을 설명하기 전에 '섹시'라는 단어가 먼저 무슨 뜻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sexy라는 단어는 사전적인 말보다는 구어로 더 자주 사용되는데, 이 단어의 뜻은 '대단히 매력적'이거나 '글래머스'한 이라는 뜻으로 이리니님이 지적한 '성적으로 자극하는' 뜻이 아니라는 사실을 밝히겠습니다.

 

 You are so sexy 라는 뜻은 '너 참 매력적인 여자야.'라는 말에 가깝지 '너 참 섹시하다.'는 뜻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그런 의미가 조금은 있는지 모르겠지만, 구어로 아주 매력적이라는 뜻입니다.

 여자들이 섹시라는 말을 좋아하는 것도 섹시라는 말의 뉘앙스가 매력적이라는 뜻이기 때문인 것이지요.

 

 쉽게 말해서 구어로 매우 매력적인이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것이지, 성적으로 흥분시키는 그런 뜻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제가 이 말 뜻을 알게된 것은 외국 여성들은 sexy라는 말을 자주 쓰는데, 섹시라는 말의 뉘앙스는 매우 매력적인이라는 뜻이 있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알아보니 섹시라는 말은 very attractive 라는 뜻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하더군요.

 

 섹시한 여자라는 말은 매우 매력적인 여자라는 말이고 섹시하다는 말은 매우 매력적이라는 말이지요.

 물론 섹시라는 말에 성적으로 매력적이라는 뉘앙스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육감적으로 매력적이라는 뜻에 더 가까운 것이지요.

 

 아주 오랫동안 미니스커트를 입는 여성에 대한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자가 섹시룩을 즐겨 입는 것이 꼭 남자의 시선을 끌려는 목적만은 아니고, 오히려 유행에 민감한 여성들이 경쟁적으로 유행하는 패션 트렌드에 따르기 위해서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최근 초미니스커트가 유행하는 것은 유행하는 패션 트렌드일 뿐 큰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는 것이지요.

 

 여성들이 유행하는 옷을 입는 것은 남자들의 시선을 끌려고 하는 마음뿐만 아니라 여자로서 아름다움을 표현하여 자기 자신에 대해서 만족감을 얻거나, 다른 여성들에게 라이벌 의식을 느끼기 때문인데, 여성들이 초미니스커트를 입는 이유는 세가지의 이유 모두 다 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자가 초미니스커트를 입는 이유는 유행하는 패션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 초미니스커트의 유행이 끝나면, 초미니스커트는 옷장속으로 들어갈 수도 있겠지요.

 

 유행에 민감한 젊은 여성들은 현재 유행하는 패션트렌드에 맞춰 옷을 입는 경향이 있는데, 다른 여성들보다 유행에 뒤쳐지고 싶지 않은 라이벌 의식이 있어 미니스커트가 유행하면 따라서 입게 되는 것이지 남자들의 시선을 끌 목적으로만 입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조금이라도 더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은 여자의 마음이 초미니스커트라는 유행 패션을 만든 것이라고 봅니다.

 여자 자신도 남자의 성적인 대상이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것이지요.

 여자가 초미니스커트를 입는 이유는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고, 유행에 뒤쳐지고 싶지 않고 싶고, 경쟁의식을 느끼거나, 자기 표현을 하기 위한 목적이 남자의 시선을 끌려는 목적보다 더 큰 것이지요.

 

 

 여자가 초미니스커트를 입는 중요한 이유가 남자의 시선을 끌고 싶기 때문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유행에 민감한 여자의 패션과 여성들간의 경쟁의식, 조금이라도 더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은 마음, 자신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이지 남자들의 성적 대상이 되고 싶어 그런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만약 여자가 미니스커트를 입은 것이 천박해 보인다면, 그것은 아마도 천박한 시선으로 쳐다보기 때문일 것입니다.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자를 천박하게 보인다고 탓할 것이 아니라 여자가 남자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남성중심의 천박한 생각을 고쳐야하지 않을지요.

 만약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자가 값싸게 보이거나 천박하게 보인다면, 그러한 시각이 값싸고 천박한 것이지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자가 값싸고 천박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여자가 미니스커트로 남자의 시선을 끌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은 심리학적으로도 인정되는 것이지만, 여자가 남자에게 바라는 것은 자신을 매력적인 여자로 봐 달라는 것이니 남자가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성을 천박하게 바라본다면 그것은 그렇게 보는 남자들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지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성들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미니스커트를 입는 여자의 의도는 조금이라도 더 아름답게 보이고 싶은 여자의 순수한 마음이 대부분이지만, 그것을 선입견을 가지고 바라보는 남자의 시선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참고 글 : 여자가 사랑이라고 착각하는 이유

 

 제 글에 공감이 가신다면 추천을 눌러 저에게 힘을 보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