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진짜같은 만우절 장난 뉴스 10가지

조정우 2015. 4. 1. 12:00

   "냅스터가 마이크로소프트를 인수했습니다!"

   2003년, 10여년 전 만우절, 장국영의 자살 뉴스에 기자들이 만우절 장난으로 여겨 처음엔 기사화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처럼 만우절이 되면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분되지 않는 헷갈리는 만우절 거짓말에 사람들이 속는 경우가 많다. 

    특히 뉴스의 형태로 인터넷이나 방송매체를 통한 만우절 거짓말에 사람들은 속기 십상이다. 외국의 경우, 방송국이 만우절 장난 뉴스로 시청자들을 완전히 헷갈리게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설마 방송국이 만우절 장난을 칠까'하는 생각에 많은 사람들이 속는 것이다. 

    그런데, 방송국이나 언론사의 만우절 장난 뉴스의 경우, 시청자들에게 장난 뉴스라는 암시를 주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냅스터가 마이크로소프트를 인수했다는 식으로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뉴스나, 처음에는 정말인 것처럼 방송하다가 나중에는 장난기있는 목소리로 톤을 바꿔서 '아! 만우절 장난 뉴스구나!'라고 깨닫게 만드는 것이다.

   만우절에 수많은 사람들을 속게 만드는 유형의 뉴스 10가지를 선정해 보았다.


   

   진짜같은 만우절 장난 뉴스 10가지

 


   1. 연예인 자살 및 사망 소식

   "장국영이 자살로 사망했습니다."

   "만우절 장난 뉴스 아니야?"

   예전에 장국영이 만우절에 사망했을 때 처음에는 만우절 장난 뉴스라고 생각했는데, 정말이었다. 이후부터 연예인이 병으로 사망했다거나 자살했다는 뉴스가 가끔 사람들을 놀라게 만든다. 

   2003년 만우절에 장국영이 자살한 것을 모방하여 연예인이 자살했거나 병으로 죽었다는 거짓말 뉴스에 많은 사람들이 속는 경우가 많다.

 

    2. 재벌 사망 소식 - 빌게이츠 암살 뉴스

    "빌 게이츠가 암살범의 총탄에 맞고 사망했습니다."

    2003년에 빌 게이츠 사망 뉴스로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하는 등의 큰 파장을 몰고 왔다고 한다. 

   만우절 뉴스가 만우절이 지난 후에도 버젓이 유통되어 사람들을 헷살리게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빌 게이츠의 뉴스도 만우절이 지난 다음에 나온 뉴스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을 헷갈리게 만들었던 것 같다. 

   만우절에 만들어진 뉴스가 하루이틀 묶힌 후에 나오면 정말 헷갈리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3. 전쟁이나 국가간의 분쟁

   "카다피가 망명했습니다." 

    이제는 세상을 떠난 리비아의 카다피가 망명했다는 만우절 장난 뉴스가 예전에는 종종 나왔다. 리비아의 내전이 속히 종식되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많았기에 많은 사람들이 속지 않았을까 싶다.

 

    4. 테러 뉴스

    "공항에서 탄저균으로 의심되는 흰색 가루가 발견되었습니다."

   911 테러 이후에 많은 사람들이 테러에 민감해졌지만, 당사자인 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는 여전히 테러 뉴스가 사람들을 헷갈리게 만들 때가 많다. 만우절 장난치고는심한 장난이 아닐까 싶다.

 

   5. 기업의 M & A

   "냅스터가 마이크로소프트를 인수했습니다."

   기업의 M & A 뉴스는 주로 작은 회사가 큰 회사를 인수했다는 식으로 말도 안되는 뉴스로 장난 티가 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예를 들어 냅스터가 마이트로소프트를 인수했다는 뉴스인데, 냅스터가 어떤 회사인지 모르는 사람들은 속을 수 있을 것이다.

 

    6. 스포츠 경기 취소

    "오늘, 프로야구 경기가 폭설로 취소되었습니다."

    예전에 만우절에 열릴 예정이었던 메이저 리그 개막경기가 폭설로 취소된 적이 있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만우절 장난인 줄 알고 경기장에 가는 헛수고를 했다고 한다.

 이후부터 스포츠 경기 취소 장난 뉴스가 종종 나오는 것 같다.

  

   7. 방송국에서 보내는 만우절 장난 뉴스

   "설마 방송국이 만우절 장난을?"

   방송국이 설마 장난 뉴스를 보내겠느냐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방송국이 만우절에 장난 뉴스를 낼 때가 있다. BBC 영국 국영 방송국에서 만우절 장난 뉴스를 보낸 적이 있는데, 국영방송의 장스는 많은 사람들을 속일 수 있을 것이다.

 

    8. 기업의 신제품 뉴스

   "기존 제품보다 50%이상 싼 신제품이 이번 달에 출시됩니다."

    기업들의 만우절 뉴스도 많은 사람들을 헷갈리게 만드는 뉴스일 것이다. 아무리 만우절이라고 해도 설마 대기업이 장난을 치겠느냐는 사람들의 생각에 역으로 장난 뉴스를 발표하는 것이다.

 

     9. 과학 뉴스

    "드디어 서울대 연구진이 줄기세포 복제에 성공했습니다."

    새로운 혜성이 발견되었다던가, 줄기세포 복제에 성공했다던가, 그럴 듯한 과학 뉴스가 만우절이 되면 많은 사람들을 헷갈리게 만든다.

 

  10. UFO 뉴스

  "서울 상공에 정체를 알 수 없는 UFO가 출현했습니다. 

   존재하느냐 존재하지 않느냐에 대해 수수께끼인 UFO뉴스도 많은 사람들을 헷갈리게 만드는 만우절 뉴스다.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