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론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 지켜야 하는 5가지

조정우 2010. 4. 9. 06:00

 

 "결혼생활이 이렇게 힘들 줄 알았으면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살 걸 그랬어요."

 결혼은 해도 후회하고 하지 않아도 후회한다는 말이 있지만, 행복한 결혼생활을 한다면 결혼한 것을 후회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서로가 서로의 행복을 위해서 노력한다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겠지요.

 남자와 여자는 행복을 추구하는 방식이나 생각이 다른 경우가 많아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려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배려해야 될 것입니다.

 '결혼은 여자의 무덤'이라는 말이 있는데, 남자가 아내의 행복을 배려하지 않고 무조건 자신을 따라주기만을 바라기 때문에 결혼한 여자가 불행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남편이 아내에게 잘해주는데도 아내가 행복하지 못하여 서로가 불행한 경우도 많지요.

 행복한 결혼생활은 한쪽이 잘해준다고 실현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잘해주려고 노력할 때 실현되는 것이기 때문에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서는 서로가 잘해주려고 노력해야 될 것입니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서 지켜야 할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 지켜야 하는 5가지

 

 

 1. 처음 만났을 때의 초심을 지켜라.

 

 연인들이 처음 만났을 때는 서로를 뜨겁게 사랑하는 경우가 많지만, 시간이 지나면 연인에 대한 마음이 변하거나 권태기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 관계가 안정되면 초심을 잃어 연인에게 소흘해 질 때가 많기 때문이지요.

 결혼생활도 신혼초에는 행복한 가정을 꿈꾸며 서로 노력하는 경우가 많지만, 결혼한 지 얼마 지나면 초심을 잃어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 노력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요.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초심을 지키는 것입니다.

 신혼초나 연애초반에 서로에게 뜨거웠던 시절의 마음으로 돌아가 초심을 지킨다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할 수 있겠지요.

 

 

 2. 다른 이성에게 한눈 팔지 말고 마음을 지켜라.

 

 남의 떡이 더 크게 보이고 그림의 떡이 더 맛있게 보이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착시현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이란 운명적인 인연으로 이루어질 때가 많아 생각처럼 배우자보다 더 좋은 이성을 만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지금의 배우자와 결혼한 것이 아닐지요.

 설령 더 좋은 배우자를 만날 수 있었다고 해도 돌이킬 수 없는 과거이니 잊어버려야 되겠지요.

 지금의 배우자와 결혼하지 않았다면 더 좋은 배우자를 만났을 것이라는 헛된 공상을 할 여유가 있다면, 연인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연인이 자신을 더 사랑하게 만들어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3. 결혼전에 한 약속은 되도록 지켜라.

 

 인간은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른 것처럼 결혼하기 전에는 놓치면 후회할 것 같아서 약속을 남발하여 잡았는데, 막상 결혼하고 보면 더 조건이 좋은 배우자도 만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착각에 빠져 결혼한 것을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결혼전에 한 약속은 지켜야 되겠지요.

 결혼전에 한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신뢰가 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결혼전에 약속한 것이 있다면 지켜야 되고, 지키지 못하는 약속이 있다면 양해를 구해야 될 것입니다.

 

 

 4. 서로에 대한 예의를 지켜라.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고 예의를 지키지 않고 함부로 말하고 행동하면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서는 부부간이라도 예의를 지켜야 될 것입니다.

 특히 여자는 사소한 일에도 큰 상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남자가 조심해야 되겠지요.

 반면에 남자는 상처를 받아도 체면이나 자존심 때문에 표현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자가 남편이 상처받는 줄도 모르고 계속 상처주는 경우가 많은데, 남자나 여자나 상처가 누적되면 부부관계에 악영향을 미쳐 행복한 결혼생활이 깨어질 수 있겠지요.

 옛날에 절대권력을 가진 황제도 황후나 후궁에게 지켜야 하는 예의가 있었다고 합니다.

 부부가 아무리 금실이 좋다고 해도 서로간에 예의는 지켜야 될 것입니다.

 

 

 5. 현실에 소흘하지 말고 자신의 자리를 지켜라.

 

 결혼은 현실이라는 말처럼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서는 경제적인 뒷받침이나 서로의 역할에 충실할 필요할 것입니다.

 남자가 자존심 때문에 직장을 관두거나 여자가 쇼핑에 중독되거나 사교적인 모임에 빠져 살림살이에 소흘하다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기 어렵겠지요.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려면 각자가 맡은 역할에 소흘하지 않아야 될 것입니다.

 

 

 인간은 이기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아이러니하게도 이기적으로 행동하여 불행해 지는 경우가 많은데, 결혼생활도 자신의 행복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인 생각이 서로를 불행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원한다면 서로가 원하는 것을 해주려고 노력하고, 서로의 행복을 위해서 노력하고, 서로를 배려해야 되겠지요.

 서로가 서로의 행복을 위해서 노력한다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생을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배우자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