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주식투자의 대표적인 함정 5가지

조정우 2010. 8. 3. 06:00

 

 증권사들은 주식투자자들이 투자를 많이 해야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 대해서 항상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적이 나빠서 주가가 떨어지면 과매도라고 매수, 실적이 좋아 많이 올라도 더 오를 여지가 있다고 매수, 이래도 매수, 저래도 매수, 오로지 매수 리포트 일색인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주식투자에는 수많은 함정들이 있습니다.
 함정이란 원래 함정처럼 보이지 않고 좋은 기회처럼 보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신중하지 않으면 함정에 빠지기 마련이지요.
 주식투자자들을 유혹하는 가장 대표적인 5가지 함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주식투자의 대표적인 함정 5가지

 

 

 1. 저평가의 함정

 "한국증시는 미국이나 중국보다 훨씬 더 저평가되었습니다."

 

 주가가 저평가되었다는 것은 오를 여지가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주가가 저평가되는 것은 그 이유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왜 저평가가 되었는지 분석하지 못한다면 저평가의 함정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이 유통주식이 적은 주식은 주가가 아무리 저평가되어도 주가가 잘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기관이나 큰 손이 매수하여 올랐다고 해도 나중에 매도하기 어려워 난처해지는 경우가 많지요.

 주식 유통수가 적은 회사의 주식은 주가가 저평가되어도 매수세력이 없어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아 조심할 필요성이 있을 것입니다.

 흔히 한국증시가 저평가되었다고 이야기하지만, 이머징마켓도 선진국도 아닌 한국증시는 저평가되는 것이 당연합니다.

 앞으로 선진국에 편입된다고 해도 임금문제나 비정규직 문제가 있어 주가의 추가상승에 걸림돌이 될 수 있겠지요.

 

 2. 경제회복의 함정

 "전세계경제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이니 주식비중을 늘이세요."

 

 경제가 회복되면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제회복 전망이 나오면 투자자들의 선매수로 주식시장이 크게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미 경제회복이 예상보다 더딜 수 있고,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막상 경제가 회복되도 주가는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최근들어 경제회복 전망으로 주가가 올랐지만, 정말 경제회복이 될지 불투명한데, 경제회복이 되어도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더 주가가 추가적으로 오르는데,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회복 자체도 불투명하여 현재의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기가 그리 쉽지 않아 보입니다.



 3. 테마주의 함정

 "아이폰으로 무선인터넷 사용이 급증하면, 회사의 순익이 늘어날 것입니다."

 

 테마주는 테마가 끝나면 동반 추락하는 경우가 많아 오르기 전으로 돌아가거나 약세장에서는 오르기 전보다 더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들어 무선인터넷 관련주가 오르고 있지만, 지나치게 과열된 면이 있어 시간이 지나면 하락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테마주는 상승시 큰 시세차익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하락시에는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지요.



 4. 낙폭과대의 함정

 "주가가 지나치게 많이 떨어졌으니 지금 매수하면 큰 수익이 날 것입니다."

 

 주가가 하락하면 메리트가 발생하여 주식을 매수하는 투자자들이 나오게 마련이지만,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그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히 낙폭이 크다고 산다면 낭패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낙폭과대의 함정은 대공황 때가 대표적인 경우인데, 대공황 때 미증시가 90%가까이 하락하여 낙폭과대로 매수한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보았었지요.

 

 5. 장기투자의 함정

 "주식도 부동산처럼 장기투자하면 큰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경제가 좋거나 회사의 경쟁력이 좋아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아 장기투자가 바람직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지나치게 올랐거나 경기가 침체되었을 때는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의 순익이 감소하면서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지요.

 장기투자나 적립식 펀드에 가입하면, 돈을 벌 것처럼 보이지만, 중국 증시가 2007년 정점을 찍은 후로 계속 좋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주식시장이 장기침체된다면 장기투자가 오히려 손절매를 놓치게 만들 수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