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베어마켓 랠리의 종식을 알리는 5가지 신호

조정우 2010. 2. 27. 05:00


 베어마켓 랠리 말기에는 매수세가 줄어들면서 거래량이 감소하는데, 베어마켓 랠리 중에 거래량이 감소하는 것은 향후 증시가 하락할 것을 알리는 신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자기 주식시장 환경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베어마켓 랠리 중에 매수한 투자자들의 매도가 몰리면 떨어질 수 밖에 없겠지요.
 최근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는 쭉 빠지면서 상승할 때는 상승폭이 작을 때가 많은데, 이러한 현상을 보면 베어마켓 랠리가 끝났을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주식시장이 거래량 감소하면서 전강후약의 장세를 보일 때가 많은데, 거래량 감소와 전강후약의 장세는 베어마켓 랠리 말기에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지요.  
 이처럼 베어마켓 랠리 말기에는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전강후약의 장세를 보일 때가 많은데, 이러한 현상들은 베어마켓 랠리가 끝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신호하고 있는 것이 아닐지요.
 베어마켓 랠리의 종식을 알리는 것으로 추측되는 신호 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베어마켓 랠리의 종식을 알리는 5가지 신호



 1.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매도가 매수를 앞지른다.

 베어마켓 랠리로 지수가 크게 상승하면 랠리에 참여하는 매수자가 늘어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게 되는데, 베어마켓 랠리가 끝나 하락세로 전환하면 매수자는 줄고 그동안 매수했던 투자자들이 눈치만 보면서 홀딩하여 거래량이 감소하게 되지요.
 베어마켓 랠리가 끝날 때 쯤에는 거래량이 크게 감소하는 '눈치장세'가 올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베어마켓 랠리가 끝나면 매수시점을 노리는 투자자보다 매도 시점을 노리는 투자자가 늘어나기 때문에 결국은 급락할 가능성이 많겠지요.


 2. 뚜렷한 매수 주체가 없이 지수가 횡보세를 보인다.

 지수가 저점에서 횡보세를 보이는 것은 바닥다지기라고 할 수 있겠지만, 지수가 고점에서 횡보세를 보이는 것은 하락 조짐인 경우가 많습니다.
 지수가 고점에서 횡보세를 보이는 것은 고점에 물린 매물벽을 뚫고 나가지 못할 때 자주 나타나는 현상으로 매물벽에 막혀 상승하지 못하면 하락 반전하게 될 가능성이 많을 것입니다.


 3. 알려진 악재나 루머에 지수가 급락한다.

 베어마켓 랠리가 끝나면 투자심리가 나빠져 알려진 악재가 재탕, 삼탕으로 등장해도 투자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여 지수가 급락할 때가 많습니다.
 알려진 악재는 투자자들이 이미 알고 주식을 매수한 것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때가 많지만, 투자 심리가 나빠지면 알려진 악재나 확인되지 않은 루머에도 지수가 급락할 때가 많지요.
 얼마전에 두바이에 관련된 확인되지 않은 루머에 지수가 급락한 적이 있는데, 투자 심리가 그만큼 나빠졌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베어마켓 랠리가 끝나면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가 나빠져 이미 알려진 악재나 루머에 지수가 급락할 때가 많지요.


 4. 테마주가 하루 이틀 밖에 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베어마켓 랠리가 끝날 때 쯤에는 테마주가 하루나 이틀 밖에 못가면서 서서히 태마주 약발이 떨어지게 될 때가 많습니다.
 매수세력이 약해졌기 때문에 매도세력이 테마주의 상승을 매도 기회로 삼기 때문이지요.
 개미들이 베어마켓 랠리가 끝날 때 테마주를 사면 큰 손해를 볼 때가 많은데, 테마주에 편입되면 거래량이 일시적으로 증가하지만, 테마주가 사그러지면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팔고 싶어도 팔기 힘들어 질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최근들어 테마주의 상승이 하루나 이틀만에 끝나 약발이 오래가지 못할 때가 많은데, 테마주의 상승이 기존 매수자의 매도로 막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테마주가 하루 이틀만에 하락하는 것을 보면 베어마켓 랠리가 끝났을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지요.
 

 5. 전강후약의 장세를 보인다.

 오전에는 오르다가 점차적으로 떨어져 오후에 하락하는 전강후약의 장세는 매도가 매수를 훨씬 앞지르고 있다는 것으로 약세장에서 자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약세장에서는 오전에는 급등하다가도 오후가 되면 폭락하는 경우가 있는데, 매도세가 매수세를 훨씬 앞질러 증시가 상승할 때 매도의 기회로 삼는 투자자가 많기 때문입니다.

 전강후약 장세는 주식 보유자가 상승을 매도의 기회로 삼고 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지요.

 
 최근들어 거래량이 감소하고, 지수가 횡보세를 보이고, 알려진 악재나 루머에 지수가 급락하고, 테마주의 상승 기간이 짧아지고, 전강후약 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베어마켓 랠리의 종식을 알리는 신호일 가능성이 많을 것입니다.

 

 

오늘 글 : 미셀 콴과 니콜 보벡 (티스토리 블로그)

          :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 42화 (오늘 발행한 연재소설입니다)

최신 글 : 선덕여왕 89화 (오늘 발행한 연재소설입니다)

          : 삼국지 14화 (진수의 정사 삼국지를 모태로 한 소설입니다)

          : 여자의 선택 41화  

 

추천 글 :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38화 

이전 글 : 주식시장이 추가하락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

자매 글 : 주식시장의 폭락을 예고하는 5가지 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