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론

변덕쟁이 연인의 변심에 대처하는 방법

조정우 2010. 5. 17. 06:00

 

 "이젠 널 더이상 사랑하지 않아."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자신을 사랑했던 연인의 태도가 180도 돌변하며 하루아침에 이별을 선언하는 경우가 있는데, 연인에게 잘못했거나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도 아닌데 변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자신은 잘 모르지만 연인에게 상처주었거나 잘못한 것이 있을 수도 있고 연인을 크게 실망시켰을 수도 있지만, 연인이 원래 변덕이 심한 변덕쟁이일 수도 있지요.

 연인에 대한 사랑의 감정은 주변의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것이지만, 원래 변덕이 심해 연인이 자주 바뀌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연인이 변덕쟁이라서 헤어지려고 하는 것인지 아니면 말하기 어려운 사연이 있어 헤어지려고 하는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는 것이지요.

 말하기 어려운 속사정이 있는데, 연인이 변덕쟁이라는 선입견으로 이별을 쉽게 받아들인다면, 나중에 후회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연인이 변심했다면 연인이 변심한 원인을 파악해야 될 것입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연인이 변덕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마음을 비우고 이별을 받아들이는 것이 최선일 가능성이 높겠지요.

 변덕이 심한 연인이 변심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변덕쟁이 연인의 변심에 대처하는 방법

 

 

 1. 이별의 진짜 이유를 감성적인 대화술로 물어보라.

 

 인간은 자신의 잘못을 합리화하거나 미화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변덕쟁이 연인이라도 "미안해. 나, 원래 변덕이 심해."라고 솔직히 말해주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변덕이 심한 사람은 오히려 여러 차례의 이별의 경험을 통해 이별의 이유를 적당히 둘러대는 거짓말만 늘었을 가능성이 높지요.

 변덕쟁이들은 연인에게 이별의 이유를 사실대로 말하지 않고 적당히 둘러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람둥이가 여성들에게 쉽게 접근하기 위해 자신이 바람둥이라는 사실을 감추는 경우가 많듯이 변덕쟁이도 이성에게 나쁜 인상을 주지 않으려고 자신이 변덕쟁이라는 사실을 감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별의 이유를 적당히 둘러댈 때가 많지요.

 

 그렇기 때문에 연인이 변덕쟁이라서 변심한 것인지, 말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어 말하지 않는 것인지, 말하기 구차하여 말하지 않는 것인지, 이별의 진짜 이유를 판단하기 힘들 때가 많을 것입니다.

 감성에 호소하는 감성적인 대화술은 인간의 마음을 움직여 진실을 말하게 만들 때가 많기 때문에 이별의 진짜 이유를 알려면 감성적인 대화술로 이별의 이유를 물어보는 것이 좋겠지요.

 이별의 이유를 말하라고 강요하지 말고 감성적인 대화술로 묻는다면 이별의 진짜 이유를 말해주거나 암시나 힌트라도 줄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2. 연인이 과거에 했던 말들을 회상하여 이별의 이유를 추리하라.

 

 변덕쟁이가 "난, 원래 변덕이 심해."라며 진실을 말해주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연인이 과거에 했던 말들을 회상하며 수수께끼를 풀어가듯이 추리력을 동원하여 이별의 이유를 추측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변덕쟁이는 자신도 모르게 연인에게 자신의 변덕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덕쟁이가 변심하면 연인에 대한 태도가 달라지고 자신도 모르게 이별을 암시하거나 이별의 이유를 말하기도 하지요.

 "나 어릴 때는 변덕이 심했어."

 "다른 사람도 많나보고 싶어."

 "사랑이란 유효기간이 있어."

 변덕쟁이들은 이런 식으로 자신이 변덕이 심하다는 사실을 자신도 모르게 말할 때가 많기 때문에 연인이 과거에 했던 말들을 회상해 본다면 변덕쟁이인지 아닌지 어느 정도는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자는 이별을 암시적으로 경고하거나 이별의 이유를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인에게 이별이나 이별의 이유를 암시하거나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 변했어."

 "나 상처 많이 받았어."

 "넌 다 좋은데, 눈치가 너무 없는게 탈이야."

 남자도 연인과 헤어지기 전에 이별의 이유를 암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인과 싸울 때 흥분하면 어떤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지 말할 때가 많지요.

 이별의 이유가 있다면 이별의 이유를 암시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과거에 연인이 했던 말들을 되새겨 본다면 이별의 이유를 어느 정도는 파악할 수 있겠지요.

 

 

 3. 연인의 친구나 주변 사람들에게 연인에 이야기를 들어보라.

 

 변덕쟁이는 연인에게만 변덕쟁이인 것이 아니라 친구들에게도 이랬다 저랬다 변덕을 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인이 변덕쟁이라면, 연인의 친구나 주변 사람들에게 연인에 대해 물어보면 연인이 변덕쟁이인지 아닌지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겠지요.

 친구나 주변 사람들에게는 잘해주어도 유독 연인에게만 변덕이 심한 사람도 많기 때문에 친구들이나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만으로는 연인이 변덕쟁이인지 판단하기 어렵겠지만, 참고는 될 것입니다.

 

 

 4. 연인이 변덕쟁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면, 쿨한 모습으로 이별을 받아들여라.

 

 연인이 밝힌 이별의 이유, 연인이 그동안 했던 말들, 연인의 주변 사람들의 말들을 종합해서 분석한 결과, 연인이 변덕쟁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면, 변덕쟁이 연인에게 매달리지 말고 쿨한 모습으로 이별을 받아들이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설령 연인이 변덕쟁이가 아니라고 해도 어쨌든 간에 변심했다면 예전에 아무리 뜨거운 사랑을 나누었다고 해도 소용없으니까요.

 변덕쟁이는 감정의 기복이 심하기 때문에 예전의 사랑했던 감정조차 별로 남아있지 않을 때가 많기 때문에 연인에게 매달려봤자 자존심만 상할 가능성이 높겠지요.

 어차피 끝난 관계라면 차라리 쿨한 모습으로 이별을 받아들여서 자존심이라도 지키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5. 변덕쟁이 연인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기억에서 지워 버리도록 노력하라.

 

 변덕쟁이 연인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해 변덕쟁이 연인의 마음을 되돌리려고 노력한다고 해도 변덕쟁이는 언제 다시 변심할지 모르기 때문에 일찌감치 포기하고 미련을 버리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변덕쟁이 연인에 대한 미련을 버리려면, 변덕쟁이 연인에게 받은 선물이나 받은 편지들을 없애버려 변덕쟁이와 함께 나누었던 추억을 지워 버리는 것이 좋겠지요.

 

 

 6. 인연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새롭게 출발하라.

 

 변덕쟁이는 천성적으로 변덕이 심하여 지금 헤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언젠가는 헤어지게 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애초부터 만난 것 자체가 불행한 일이였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변덕쟁이도 자신의 이상형을 만나면 변심하지 않고 결혼할 수도 있겠지만, 이상형을 만나 결혼했다고 해도 변덕쟁이들은 변심하거나 사랑이 식어 결혼한 후에 배우자에 대한 태도가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변덕쟁이와는 이별이 최선일 가능성이 높지요.

 변덕쟁이는 천성적으로 변덕이 심한 경향이 있어 언젠가는 변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별을 받아들이는 것이 당장은 힘들어도 언젠가는 이별이 최선이였다는 사실을 깨달게 될 것입니다.

 

 

 변덕쟁이는 천성적으로 변덕스러운 경향이 있어 이별을 피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잘못된 만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변덕쟁이는 사랑을 마음으로 하지 못하고 머리로 계산하는 경향이 있어 이미 오래전에 변심해도 연인보다 더 매력적인 이성을 만날 자신이 없거나, 연인을 필요에 따라 만나 이별을 미룰 때가 많습니다.

 변심을 권태기로 착각하여 하루아침에 변심한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면 이별선언하기 전부터 자신을 대하는 태도가 180도 변한 경우가 많지요.

 변덕쟁이는 누구를 만나도 변심할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결혼한 후에도 변심할 수 있기 때문에 변덕쟁이 연인이 이별을 선언하면 이별을 쿨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최신 글 :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 53화

          :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49화

추천 글 : 인현왕후 4화 (새로 시작한 역사소설입니다. 많은 성원 바랍니다)

연재 글 : 배달민족 치우천황 6화 (오늘 발행한 신재하 작가님의 역사소설입니다)

최신 글 : 선덕여왕 102화 (선덕여왕의 생애를 그린 역사소설입니다) 

          : 삼국지 30화 (진수의 삼국지를 모태로 한 삼국지입니다)

          : 여자의 선택 54화

경제 글 : 배부른 여우의 교훈과 가짜 랠리의 종착역 (어제 발행한 글입니다)

링크     :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예창작학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추천 책 :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는다 (정철상 교수님의 신간 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