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주식시장,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된 5가지 이유

조정우 2010. 6. 1. 06:00


 "코리아 디스카운트, 이유가 뭔가요?"
 한국기업들의 주가는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 비해 낮아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말이 있지만, 문제는 주가가 낮은 이유는 북한 리스크 때문이거나 아무 이유없이 낮은 것이 아니라 분명한 이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한국 기업의 주가가 선진국에 비해서 낮은 이유는 한 두가지가 아니라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모르고 주식을 산다면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겠지요.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된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주식시장,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된 5가지 이유

 

 

 1. 적은 배당금

 

 삼성전자 주가는 5월 31일 기준으로 776000원이지만, 2009년 배당금은 7500원으로 올해의 배당금이 늘어나지 않는다면 배당금이 시가의 1%조차 안됩니다.

 현금이 20조나 된다는 삼성전자가 시가에 1%도 안되는 쥐꼬리 배당금을 주는 모습을 보면 주주들에게 인색한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지요.
 배당을 적게 하는 대신에 현금이 20조가 넘는다고 하지만, 8000원이나 만원 정도는 할 수도 있을텐데 지나치게 배당이 적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기업인 LG전자도 주가는 10만원이 넘지만, 배당금은 2000원이 안되 시가 배당율이 2%도 되지 않고, 한국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기업인 현대차도 시가 배당율이 1%도에 안됩니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 등 한국을 대표하는 3개 회사 모두 시가에 1%~2% 밖에 안되는 배당금을 주고 있지요.


 미국의 인텔은 시가 배당률이 3%나 됩니다. 
 제너럴 일렉트릭도 배당률이 주가에 2.5%로 미국의 유명한 기업들의 대부분이 우리나라의 기업과 배당금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배당금을 많이 준다고 좋은 기업은 아니지만, 주가에 1%도 안되는 죄꼬리 배당은 한국 기업들의 주가가 어째서 저평가되었는지 보여주는 일면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기업들의 평균 PER은 한국기업보다 무려 2배에 가깝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의 평균 PER이 10정도로 알고 있는데, 미국 기업들의 평균 PER은 20정도로 거의 2배나 되지만, 배당금은 미국의 기업들이 더 많거나 비슷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한국기업들의 시가총액대비 순익은 미국기업들보다 두배나 많은데도 배당금은 적은 경우가 많으니 주가가 저평가될 수 밖에 없는 것이 아닐지요.

 주가가 저평가된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기 때문에 배당금이 적어서 주가가 저평가된 것이라고는 보기는 힘들겠지만, 적은 배당금이 주가의 저평가의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인 것은 사실입니다.

 

  

 2. R & D 비용이 선진국 기업에 크게 떨어지는 기업이 많아서

 

 삼성전자나 엘지전자는 R & D 비용이 선진국의 기업에 비해 적지 않지만, 우리나라의 다수의 기업들의 R & D 비용은 선진국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진국은 연구원들한테 돈도 훨씬 많이 줄 뿐만 아니라 매출당 투자규모도 한국기업들과는 비교조차 안 될 정도로 많은 기업들이 많지요.

 우리나라 기업들도 R & D 비용이 선진국처럼 많은 기업도 많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선진국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주식 거래량이 지나치게 적은 기업이 많아서

 

 우리나라 상장기업의 주식은 하루 거래량이 1억도 안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주식거래량이 너무 적어 기관이나 외국인이 사고 싶어도 사지 못하는 종목이 많지요.

 신주를 발행하거나 무상증자를 하거나 뭔가 조치를 취해야 되지만, 별 조치를 취하지 않아 주가가 저평가인 회사들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상장회사 중에는 거래량이 너무 적어서 기관이나 외국인들이 기피하여 주가가 저평가된 회사가 많지요.

 

 

 4. 기업경영이 투명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기업경영이 투명한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경영은 비밀이 많고 불투명한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기업의 지배구조는 민주적이지 않고 세습적이고 제왕적인 경향이 있지요.

 기업의 경영이 민주적이지 않고 대주주의 독단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가가 저평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 기업이니까 내 마음'이라는 식으로 독재적인 기업경영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일부 기업인들의 풍토가 문제가 아닐지요.

 


 5. 부채가 순익에 비해 많아서

 

 한국 상장기업들의 부채비율이 IMF 사태 이후에 많이 떨어진 것이 사실이지만, 여전히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순익의 규모에 비해 부채가 많은 기업들이 많지요.

 부채비율이 떨어진 것도 돈을 많이 벌어서이기도 하지만, 부동산을 비롯한 자산의 급등으로 부채비율이 낮아진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순익 대비 부채는 여전히 높은 기업들이 많습니다.

 

 

 최근들어 주가가 하락하여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말이 자주 사용되고 있지만, 배당 하나만 봐도 북한 리스크로 코리아 디스카운트라기 보다는 주주의 이익을 생각하지 않는 쥐꼬리 배당에 대주주 중심의 경영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결하려면, 주식투자자가 쥐꼬리 배당하는 주식을 사서 올리는 것이 아니라, 경영권을 행사하는 대주주가 주주들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경영을 해야 될 것입니다.

 

 

오늘 글 : 남자가 여자의 무드를 좋게 만드는 방법 (오늘 발행한 글입니다)

          : 인현왕후 7화 (오늘 발행한 역사소설입니다)

연재 글 : 배달민족 치우천황 8화 (신재하 작가님의 최신 역사소설입니다)

최신 글 :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 55화(어제 발행한 연재소설입니다)

          :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51화 (어제 발행한 연재소설입니다)

추천 글 : 선덕여왕 104화 (선덕여왕 2부가 시작했습니다. 많은 성원바랍니다)

          : 삼국지 32화 (진수의 삼국지를 모태로 쓴 삼국지입니다)

          : 여자의 선택 55화 

이전 글 : 고점에서 폭락한 증시, 장기침체에 빠지나?

참고 글 : 다우지수 1만선 붕괴, 약세장의 시작인가? (어제 발행한 글입니다)

          : 약세장이 도래할 가능성이 높은 5가지 이유

          : 폭락하는 증시, 2008년과 현재의 차이점 

          : 주식시장이 연일 폭락하는 5가지 이유 

          : 블랙 서스데이, 미증시가 폭락한 5가지 이유 

          : 블랙서스데이, 증시 대폭락의 서곡인가?

          : 배우른 여우의 교훈과 가짜 랠리의 종착역

          : 가짜 랠리의 종식을 앞당기는 5가지 악재

          : 그리스 사태, 제2의 리먼 사태가 될까?

          : 가짜 랠리가 지속되기 어려운 5가지 이유

          : 베어마켓 랠리의 종식을 알리는 5가지 신호

          : 주식시장의 폭락을 예고하는 5가지 신호

          : 오바마의 은행개혁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

          : 주가가 폭락해도 아직 매수 시점이 아닌 이유

          : 현재의 주식시장 랠리가 가짜 랠리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