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일증시 대폭락! 주식시장 거품붕괴 전조인가?

조정우 2013. 5. 23. 21:00

[장옥정] 판매처 클릭 ↑


  "13년만의 대폭락! 1143.28 포인트 폭락!" 

   최근 잘 나가던 일본 증시가 하루만에 7.32% 대폭락하는 이변을 연출하였습니다. 

이는 리먼 쇼크 때보다도 큰 하락폭으로 지금으로부터 13년 년 전인 2000년 기술주 거품 붕괴 당시, 폭락했던 이래 최대폭으로 폭락한 것입니다. 

   사실, 올해 미국과 일본 주식시장이 경제가 호전되지 않은 상황에서 크게 상승하여 거품 우려가 커지고 있는 중이라 오늘의 대폭락은 이미 예견된 일이 아닐지요. 

   미증시는 다우 지수 15307.17 나스닥 지수 3463.30 S&P 지수 1655.35, 이쯤 되면 주식시장 거품이 우려되지 않을 수 없는데, 일증시도 올들어 1만 395.18 포인트에서 오늘 한때 1만 5900까지 상승하다 한순간에 대폭락해 버린 것입니다.

   오늘의 대폭락의 원인은 미 FED 회의록에서 빠르면 6월부터 수년 째 지속되온 부양책이 축소될 있음을 시사한데다, 중국의 5월 구매자관리지수(PMI)가 49.6으로 하락하여 중국 경제 둔화 우려가 겹쳐 폭락한 것으로 분석되지만, 한마디로 올 것이 온 것입니다. 

   일본 경제가 여전히 좋지 않음에도 일본 주식시장이 50% 가량 오른 것은 누가 봐도 비이성적인 상승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고 보면, 미증시도 올들어 비이성적인 상승이라 할 정도로 크게 올랐으니, 어느 한순간 일본 증시처럼 대폭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올들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다우지수는 브레이크없는 자동차처럼 광란의 질주를 해왔지만, 이제는 거품이 우려되는 상황이 온 것이지요. 

   어째서인지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어느 증권사의 분석을 보면, 현재 코스피 지수 1969에서 상장기업 PER이 8정도로 거품이 전혀 없는, 저평가 상태라고 하는데, 과연 그럴까요.

   사실, 코스피 상장기업 PER 8이란 수치는 삼성전자 순익 급증에 따른 일종의 착시현상일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애플의 실적 악화로 인한 주가 폭락에서 보듯이 애플과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서 엄청난 순익을 내고 있는 삼성전자의 실적도 그리 낙관하기만은 어려운 것이지요. 

   과거 2000년 기술주 거품 붕괴 때 어떤 현상이 있었는지 주식투자자들은 기억해야 합니다. 

   기술주들의 순익이 어느 시기부터 급감하면서 한때 5000선까지 올랐던 미 나스닥은 

1200대까지 75%이상, 거의 대공황 수준으로 폭락한 바 있었지요. 

   13년 전, 무한정 오를 것 같았던 기술주들이 폭락했던 것은 기술주의 실적이 예상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실적을 냈기 때문으로, 최근 애플의 실적이 예상치를 계속 밑돌며 고점에서 한없이 추락하고 있는데, 과연 삼성만이 애플과 달리 기대치 이상의 실적을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삼성 뿐만 아니라 한국기업들이 과연 엔화의 약세속에서 현재의 실적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미국 기업들의 실적 역시 미 FRB가 양적 완화를 축소해도 현재 수준의 실적을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실, 양적 완화가 축소되면, 기업들의 실적이 하락할 것이라는 사실은 불보듯 명약관화한데, 언제까지 이 비이성적인 상승랠리가 지속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결국, 오늘 일증시의 대폭락은 세계 주식시장 거품 붕괴의 전조가 아닐지요.


추천 글 : 장옥정, 조정우 장편소설 미리보기  (필자의 신간소설 출간!)

 

추천 글 : 장옥정, 조정우 장편소설 하일라이트 

리뷰 글 : '악녀와 희생양', 그 식상한 잣대 <장옥정> (파레토최적님 글)

          : 한 여인으로 사랑한 것도 죄인가요 장옥정 : 조정우 (파란토끼13호님)

          : '장옥정' 현대적 감각으로 장희빈을 재조명하다 (너돌양님 리뷰)

재미있으셨다면 추천(연녹색 정사각형 버튼과 손가락 모양 버튼)을 눌러 주세요

조정우 장편소설 장옥정 출간! 판매처 배너 클릭

법무법인 강호 (저작권법 전문 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조정욱 변호사 블로그)

신재하 문예창작교실 (문창과, 작가지망 수강생 모집, 분당 미금역선릉역)